사업계획
[마케팅-이학식]05.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 조사
玄曄
2022. 4. 8. 10:18
[마케팅-이학식]05.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 조사
Ⅰ. 마케팅 조사의 역할
Ⅱ. 마케팅 조사의 절차
Ⅲ. 마케팅 조사 전문기관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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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학식]05.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 조사
Ⅰ. 마케팅 조사의 역할
1. 마케팅 조사의 정의와 필요성
2. 자료와 정보
(1) 자료의 종류 : 내부자료, 외부자료
(2) 자료와 정보
Ⅱ. 마케팅 조사의 절차
1.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의 종류
(1) 조사문제의 정의
의사결정 문제 | 조사 문제 |
신제품 포장 개발 | 포장 디자인 대안들의 효과에 대한 평가 |
새로운 점포 개발을 통한 시장침투 | 가능한 지역 대안들에 대한 평가 |
점포방문고객의 증가 | 점포의 현재 이미지 조사 |
반복구매율의 증가 | 현재 반복구매 정도에 대한 조사 |
광고예산의 지역적 분배 | 각 지역에서 현재의 시장침투율 조사 |
신제품도입 여부 결정 | 적절한 시험시장 결정과 테스트 마케팅 |
(2) 시장조사의 종류
ⓐ 탐색조사 : 문헌조사, 표적집단 면접법, 심층면접법, 전문가 의견조사
ⓑ 기술조사 : 서베이, 관찰, 실험
※ 통계적 기법
ⓒ 인과관계조사 : 서베이, 관찰, 실험
2. 조사계획의 수립
3. 1차 자료의 수집
(1) 서베이법
ⓐ 설문지 작성 : 필요정부 → 질문 내용/형태 결정 → 질문 순서 결정 → 사전 조사
ⓑ 표본추출 : 기초, 표본추출단위, 표본의 크기
ⓒ 표본추출 방법
- 확률표본추출법 : 단순무작위추출/층화표본추출/군집표본추출/체계적 표본추출법
- 비확률표본추출법 : 편의표본추출/판단표본추출/할당표본추출법
ⓓ 응답자 접촉 : 대인인터뷰, 전화인터뷰, 우편서베이, 컴퓨터 이용한 서베이
(2) 실험법 : 외생변수 통제
ⓐ 실험실 실험
ⓑ 현장실험
(3) 관찰법
ⓐ 사람관찰, 기계관찰(people meter, POS)
ⓑ 패널
4. 자료의 분석 및 해석
5. 조사결과의 보고
Ⅲ. 마케팅 조사 전문기관의 현황
1. Ad-hoc 조사
2. 신디케이트 조사
3. 옴니버스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