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

[마케팅-이학식]05.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 조사

玄曄 2022. 4. 8. 10:18

[마케팅-이학식]05.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 조사

Ⅰ. 마케팅 조사의 역할

Ⅱ. 마케팅 조사의 절차

Ⅲ. 마케팅 조사 전문기관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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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학식]05.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 조사

 

 

Ⅰ. 마케팅 조사의 역할

1. 마케팅 조사의 정의와 필요성

2. 자료와 정보

(1) 자료의 종류 : 내부자료, 외부자료

(2) 자료와 정보

 

 

Ⅱ. 마케팅 조사의 절차

1. 조사문제의 정의와 조사의 종류

(1) 조사문제의 정의

의사결정 문제 조사 문제
신제품 포장 개발 포장 디자인 대안들의 효과에 대한 평가
새로운 점포 개발을 통한 시장침투 가능한 지역 대안들에 대한 평가
점포방문고객의 증가 점포의 현재 이미지 조사
반복구매율의 증가 현재 반복구매 정도에 대한 조사
광고예산의 지역적 분배 각 지역에서 현재의 시장침투율 조사
신제품도입 여부 결정 적절한 시험시장 결정과 테스트 마케팅

(2) 시장조사의 종류

ⓐ 탐색조사 : 문헌조사, 표적집단 면접법, 심층면접법, 전문가 의견조사

ⓑ 기술조사 : 서베이, 관찰, 실험  

     ※ 통계적 기법

ⓒ 인과관계조사 : 서베이, 관찰, 실험

 

2. 조사계획의 수립

 

3. 1차 자료의 수집

(1) 서베이법

ⓐ 설문지 작성 : 필요정부 → 질문 내용/형태 결정 → 질문 순서 결정 → 사전 조사

ⓑ 표본추출 : 기초, 표본추출단위, 표본의 크기

ⓒ 표본추출 방법 

- 확률표본추출법 : 단순무작위추출/층화표본추출/군집표본추출/체계적 표본추출법

- 비확률표본추출법 : 편의표본추출/판단표본추출/할당표본추출법

ⓓ 응답자 접촉 : 대인인터뷰, 전화인터뷰, 우편서베이, 컴퓨터 이용한 서베이

 

(2) 실험법 : 외생변수 통제

ⓐ 실험실 실험

ⓑ 현장실험

 

(3) 관찰법

ⓐ 사람관찰, 기계관찰(people meter, POS)

ⓑ 패널

 

4. 자료의 분석 및 해석

 

5. 조사결과의 보고

 

 

Ⅲ. 마케팅 조사 전문기관의 현황

1. Ad-hoc 조사

 

 

2. 신디케이트 조사

 

 

3. 옴니버스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