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침어낙안沈漁落雁, 폐월수화閉月羞花카테고리 없음 2022. 4. 9. 10:13
침어낙안沈漁落雁 물고기는 물속으로 가라앉고, 기러기는 땅 밑으로 떨어지며
폐월수화閉月羞花 달은 구름 뒤로 얼굴을 가리고, 꽅은 스스로 부끄러워 하노라.
중국의 4대 미인이라면 서시, 왕소군, 초선, 양귀비를 말한다. 그들에게는 미모에 어울리는 별칭을 하나씩 갖고 있다. 침어, 낙안, 폐월, 수화다. 오늘은 4대 미인들의 별칭과 그에 얽힌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1. 침어- 서시
西施는 춘추전국시대 지금의 절강성 주지시((한국어: 제기시, 중국어: 诸暨市, 병음: Zhūjì Shì)인 월나라의 저라산 기슭의 한 농촌에서 태어났으며, 이름은 夷光이다. 어릴 때부터 얼굴이 예쁘고 천성도 고와서 인근 고을 사람들에게 흠모의 대상이 되었다고 한다. 하루는 서시가 강가에서 빨래를 하고 있는 데, 그녀의 아름다운 모습에 헤엄치던 물고기들이도취되고 헤엄치는 것을 잊어버리고 강바닥으로 가라앉았다고 한다. 그래고 사람들은 서시를 침어라고 불렀다고 한다. 당시 월나라와 오나라는 패권을 놓고 기나긴 전쟁을 하고 있었다. 전쟁에서 패하여 간신히 죽음을 면하고 오나라의 신하가 된 월왕 구천은 겉으로는 충성을 맹서하면서 복수를 꿈꾸었다. 참모 범려와 함께 오왕 부차에게 미인계를 쓰기로 하고 특별한 훈련을 시킨 서시를 부차에게 바친다. 부차는 서시에게 완전히 반해서 그녀를 위해 대규모 토목공사를 일으키고 와려한 궁을 지어주는 등 국력을 소진시키고 정사를 돌보지 않게 된다. 미인계가 성공한 것이다. 마침내 월왕 구천은 오나라를 2년 간 포위하고 공격한 끝에 함락시키고 오왕 부차는 고소산으로 도망가 자결하게 된다. 그녀는 아름다운 용모를 자신의 모국을 위하여 희생했다. 오나라가 망할 때 그녀를 사랑했던 범려가 그녀를 구해서 유유자적한 삶을 보냈다고 한다.
2. 낙안- 王昭君
王昭君은 한나라 때 미천하고 가난한 집안에서 출생했다. 때마침 한나라 원제는 전국에서 후궁을 모집했다. 왕소군도 18세의 나이에 후궁으로 선발되어 황궁에 들어갔다. 그러나 황제가 수많은 후궁을 다 볼 수 없었기 때문에 화공에게 그림을 그려서 바치게 했다고 한다. 그러나 많은 후궁들이 화공에게 예쁘게 그려달라며 뇌물을 주었다. 왕소군은 집안 형편이 어려워 아무것도 바치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화공은 왕소군을 평범하게 그린 다음 큰 점까지 하나 찍었고, 당연히 그녀는 황제의 눈에 들지 못하고 5년의 세월을 보냈다.
어느 날 흉노족의 족장 호한야가 공주에게 장가들기를 청원하고 황제는 두 나라의 유대관계를 생각해서 마지못해 혼인을 하락하게 되었다. 혼인을 시키기 전에 한나라 황실의 위엄을 보이기 위해 후궁들을 불러와 연회를 베풀게 된다. 호한야는 그 연회에서 절색의 미인을 발견하고 황제게 공주대신 후궁 중에 한 사람을 선택하게 해달라고 간청해서 황제의 허락을 받아냅니다. 호한야가 선택한 후궁을 본 황제도 그녀의 아름다움에 넋이 나갔으나, 이미 때는 늦었다. 황제는 혼수 준비가 미비함을 이유로 3일 간 기다리라고 하고, 그녀에게 '소군'이라는 칭호를 내리고 3일 밤낮을 함께하고 아쉬운 작별을 했다. 그녀는 머나먼 이국땅 흉노로 떠나는 것을 슬퍼하면서 말위에 앉은 채 비파를 이별곡을 연주했다. 마침 날아가던 기러기가 그 모습에 넋이 나가 날개짓 하는 것을 잊어버려 그만 땅에 떨어졌다고 한다. 그래서 왕소군을 낙안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3. 폐월 - 貂蟬
貂蟬은 삼국시대인 동한 말년 왕윤 집안의 가수였다. 그녀 또한 주인인 왕윤의 미인계에 이용되었다. 왕윤은 동한왕조를 찬탈하려는 동탁을 죽이는 데 초선을 이용하기로 한다. 먼저 초선을 동탁의 양아들인 여포에게 보여 결혼을 약속하게 한 다음 양부인 동탁의 눈에 들게 한다. 호색하기로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두 사람은 양부와 양자의연을 맺고 왕조를 쥐락펴락했었다. 이 둘의 사이를 갈라놓는 반간계의 비수로 초선을 이용한 것이다. 동탁은 초선에게 마음을 빼앗겨 어쩔 줄을 모르는 사이에 초선은 여포를 만나 동탁 때문에 괴롭다는 이야기를 하게 된다. 여포는 자신의 혼인 상대를 농락하려는 동탁을 칼로 찌른 후 도망쳤고 둘 사이는 더욱 멀어지게 된다. 왕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여포에게 동탁을 제거하라고 꼬드겨 양부인 동탁을 죽이게 한다. 초선의 마음은 여보도 동탁도 아닌 왕윤에게 가 있었다. 초선은 왕윤의 계략이 성공한 후에 달밤에 후원에서 향을 피워놓고 왕윤이 무사하기를 달에게 기원하고 있었는데, 그때 구름이 달을 가리는 것을 본 왕윤이 '너무나도 아름다운 초선의 미모에 달도 구름 사이로 숨어버렸구나'라고 하여 폐월이라고 했다고 한다.
4. 수화-楊貴妃
당나라 현종은 사랑하던 무혜비를 잃고 시름에 빠져 있었다. 후궁으로 3천 명이 되는 미녀가 있었으나, 현종의 마음에 차는 여인이 없었던 것이다. 그 때 자신의 열여덟 번째 아들의 아내인 수왕비가 예쁘다는 소문을 듣고 자시의 술자리로 불러낸다. 수왕비는 미모뿐만 아니라 음악, 무용에도 빼어난 재주가 있었다. 술자리에서 현종이 작곡한 '예상우의 곡'의 악보를 보고 즉석에서 이 곡을 맞추어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었다고 한다. 빼어난 지성미에 반한 현종은 중신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아들의 부인을 빼앗아 태진궁을 지어 살게 하고, 귀비로 책보했다. 그렇게 성군이었던 현종은 양귀비를 만난 후 완전히 변하여 정사를 돌보지 않고 오직 양귀비와 사랑 놀음에 빠졌으며, 양귀비의 친족들이 정사를 농단하여 당 왕조의 정치는 부패일로를 걷게 되었다. 양귀비는 어느 날 현종과 골구-요즘의 골프-라는 놀이를 하던 중에 공이 꽃 사이로 들어가 버렸다. 양귀비는 공을 찾다가 '함수화'라는 꽃을 건드렸는데, 그 꽃이 꽃잎을 말아올리는 것을 보고 현종이 '귀비의 아름다움에 꽃이 부끄러워 꽃잎을 말아 올렸다'고 해서 수화라고 불렀다고 한다. 사실 함수화는 건드리면 꽃잎을 말아 올리는 꽃이라고 한다. 양귀비는 원래 고아였다. 양씨 집안에 양녀로 들어갔다. 천애고아였던 양귀비가 왕자의 비가 되고, 사실상 황후와 같은 절대권력을 누린 것은 그녀가 빼어난 미모는 물론 지성비를 겸비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색을 겸비했던 그녀도 권력에 너무 취했던 것일까. 안록산의 난으로 38세 젊은 나이에 자결하여 생을 마감한다.
서시의 미모에 물고기는 헤엄치는 것을 잊어버려 물속에 가라앉고, 왕소군이 비파를 타는 모습에 기러기는 날개짓 하는 것을 잊어버려 땅으로 떨어진다. 초선의 아름다움에 달은 자신이 민망해서 구름 뒤로 얼굴을 숨고, 양귀비의 재색에 꽃은 자신의 생김새가 부끄러워 이파리를 말아 올려 자신을 감춘다. 원래 중국 사람들의 과장은 우리들의 상상을 초월할 만큼 황당한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4대 미인들은 뛰어난 미모로 일국의 국왕과 실권들을 농락하여 왕조의 흥망성쇠에 원인을 제공하는 등 중국으ㅟ 역사를 흔들어 놓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평탄한 생을 보내지 못한 것 같다 그래서 경국지색이니 미인박명 같은 말이 나온 것 같다. 그들이 실제로 얼마나 미인이었는지는 알 수 없다. 당시의 미인상과 현재의 미인상은 다르기 때문에 지금에 보면 대단한 미인이 아닐 수도 있다. 미모가 어쨌든 그들이 일국의 왕이나 실력자들을 쥐락펴락했던 것은 아름다운 미모 때문만은 아니었을 것이다. 왕이나 실력자들 주위에는 항상 수 많은 뛰어난 미인들이 조금이라도 잘 보이기 위해서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쟁쟁한 경쟁자들 사이에서 그렇게 오랫동안 사랑을 독차지 한데는 미모를 더욱 돋보이게 하느 다른 매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서시는 가난한 농촌에서 태어났지만, 범려에게 수년간 시/무용/음악 등 특별한 훈련을 받았다. 왕소군은 5년의 무명 세월동안 자신을 가꾸는 데 더욱 심혈을 기우렸으며, 초선은 빼어난 노래실력과 춤을 겸비한 가수였다. 양귀비도 처음 본 악보를 보고 즉석에서 노래하면서 춤을 출 정도로 대단한 재주와 지성비를 갖추고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그들이 뛰어난 미모를 지닌 여인이었다는 것만으로 평가를 받는 것을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한다. 단순히 아름다운 미모만이 아니라 그것을 더욱 빛나게 하는 숨겨진 매력을 가지고 있었고, 자신들에게 싫증이 나지않도록 부단히 재주를 갈고 닦는 엄청난 노력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미모를 가꾸는 데만 열심인 지금의 사람들에게 그들은 그것만이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