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이학식]04. 전략 수립 과정사업계획 2022. 4. 6. 22:45
[마케팅-이학식]04. 전략 수립 과정
Ⅰ. 전략의 정의와 수준
Ⅱ. 사업단위와 제품시장 간의 관계
Ⅲ. 전략수립과정의 이해
Ⅳ. 사업목표의 설정
Ⅴ. 사업단위전략의 유형
Ⅵ.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Ⅶ. 경험곡선효과
Ⅷ. 성장전략의 개발
------------------------
Ⅰ. 전략의 정의와 수준
1. 전략의 정의
2. 전략의 수준
(1) 기없준의 전략
(2) 사업단위수준 전략
(3) 기능수준 전략
(4) 네트워크 수준 전략
Ⅱ. 사업단위와 제품시장 간의 관계
Ⅲ. 전략수립과정의 이해
1. 전략적 관리
전략수립 → 전략실행 → 전략분석
2. 전략수립과정
Ⅳ. 사업목표의 설정
1. 미션과 비전
2. 핵심가치
3. 목표 수립시 고려요인
ⓐ 우선성 priority
ⓑ 측정가능성 measurability
ⓒ 일관성 consistency
ⓓ 합리성 rational
ⓔ 시간계획성 time period
Ⅴ. 사업단위전략의 유형
1. 기존사업단위에 대한 선택 결정
ⓐ 유지전략 hold
ⓑ 육성전략 build
ⓒ 수확전략 harvest
ⓓ 철수전략 divest
2. 신규로 고려 중인 사업단위 선택/결정
ⓐ 개발전략
ⓑ 인수전략
Ⅵ.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1. BCG 매트릭스
(1) BCG 매트릭스 구조 : 시장성장도, 상대적 점유율
(2) BCG 성장-점유 모형에 의한 각 SBU의 전형적 전략
ⓐ 스타 : 육성전략
ⓑ 물음표 : 육성전략, 수확전략, 철수전략
ⓒ 캐쉬카우 : 유지전략, 수확전략
ⓓ 개 : 수확전략, 철수전략
2. GE 매트릭스
(1) GE 매트릭스 구조 : 시장매력도, 경쟁력
(2) GE 매트릭스에 의한 각 SBU의 전략
3. 사업포트폴리오 모형의 한계점
(1) 가정의 현실성 문제
(2) SBU 간의 상호의존성
(3) 자원의 제약성
(4) 차원의 조직화 : 가중치 부여(인위성)
(5) 제품시장의 정의
(6) 성장율과 점유율의 시기
Ⅶ. 경험곡선효과
1. 경험곡선효과의 개요
<cf> 학습곡선효과
2. 경험곡선효과의 전략적 활용
3. 경험곡선효과와 SBU전략
Ⅷ. 성장전략의 개발
1. 집중적 성장전략
2. 통합적 성장전략
3. 다각화를 통한 성장전략
'사업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이학식]06. 소비자행동분석 (0) 2022.04.08 [마케팅-이학식]05.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 조사 (0) 2022.04.08 [마케팅-이학식]02.고객관계관리 (0) 2022.03.30 [마케팅-이학식]1장. 마케팅에 대한 이해 (0) 2022.03.29 [4P]유통관리 (0) 2022.03.26